아기 미디어노출 시기와 대처법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이 급증한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가 아기에게 미디어를 언제 어떻게 접하게 할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합니다. 아기의 뇌와 신체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에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기 때문에 아기에게 미디어를 노출 하는 시기와 방법은 아기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아기 미디어 노출 시기와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미디어 노출의 영향
미디어는 아기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디저털 미디어는 특정 발달과제를 제공하기 보다다는 아이들의 두뇌와 신체 발달에 방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미디어 사용은 집중력 부족, 언어 발달 지연,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 수면 장애, 비만 등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신체적 영향
아기의 눈은 아직 발달 중이기 때문에 장시간 스크린을 보는 것은 아기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유발 할 뿐만 아니라 오랜시간 동안 활동 없이 앉아 있으면 비만과 같은 건강에 문제가 생겨 아이에게 생기는 신체적 영향이 큽니다.
1-2)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현실에서 아기가 경험 할 수 있는 세상과 다르기 때문에 아기가 인지적 정서적으로 자극 받는데 한계가 있어 아기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아기가 사회적 상호작용 하는데 또는 문제 해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3) 언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기의 언어는 부모와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발달하는데 과도한 미디어를 사용하는 아기들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언어적 습득과 소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1-4)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를 통해 얻은 정보는 현실에서의 경험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기는 현실적인 감정 표현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아기는 감정 조절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회적 관계를 형성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미디어 노출 시기별 적절한 기준
아기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0세부터 2세까지의 영유아 시기에는 뇌가 급격히 발달하고, 오감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화면을 보지 않고, 부모와 상호작용, 물리적인 놀이 , 책 읽기 등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과 놀이를 통해 아기는 시각 ,청각, 운동 능력 등의 발달을 촉진 할 것을 권장 합니다. 하지만 미디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이 때 아기가 화면을 보지 않도록 유도하고 부모가 미디어 사용 시간을 최소화하여 아기와 함께 놀거나, 책을 읽어주는 등의 활동을 통해 상화작용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2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기에는 언어 발달이 시작되고 사회적, 정서적 능력이 조금씩 자라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직접적인 경험이 중요 하므로 하루 1시간 이하로 미디어 사용 시간을 제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교육적인 콘텐츠를 선택하고 부모가 프로그램을 함께 보고, 그 내용을 토대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늘리면 미디어를 통해 학습 할 수 있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6세이후 아기들은 친구와 함께 놀거나 학습적 활동과 함께 미디어를 접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미디어 사용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부모가 규칙을 설정하여 부모의 지도와 규제에 따라 하루 1~2시간 정도의 미디어 사용을 권장 합니다. 또 한 미디어 사용을 학습과 놀이로 구분하고 미디어를 통한 학습을 유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미디어 노출 관리법
1) 사용 규칙정하기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나 장면을 설정하고, 아기가 이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미디어 사용 규칙을 미리 설정하고 이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품질관리
아이에게 미디어를 노출 할 때는 그 품질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교육적이고 연령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아기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아기가 적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부모와 함께 미디어 사용
부모와 함께 미디어를 사용 하면서 아기와 상호작용하고 그 내용을 함께 탐구하며 아기에게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거나, 아기와 함께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미디어 사용 한다면 아기는 더 많이 배울 수 있고 또한 건강한 미디어 사용 습관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4) 미디어 사용 시간 제한
아기가 자주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신체 활동이 부족해지고 , 수면 문제나 집중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정한 시간에만 미디어를 사용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신체활동, 놀이, 책 읽기 등 다른 자극적인 활동을 유도하여 아기가 화면에서 벗어나도록 아기와의 상호작용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5) 수면관리
아기가 잠들기 전에 미디어를 사용하면 뇌가 자극을 받아 수면의 질이 저하 될 수 있으므로 잠자기전 1시간 정도는 스마트폰, TV, 디지털 기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수면은 미디어 사용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부모는 수면 루틴을 미디어와 무관하게 설정하고 아기가 편안히 잠들 수 있도록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3.결론
아기에게 미디어를 노출하는 시기는 아기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미디어를 노출 하는 시기와 방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한 미디어 사용은 아기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0세부터 2세까지는 미디어 사용을 피하고 2세에서 5세까지는 제한적으로 사용하며, 6세 이상부터는 부모의 규제와 자율성을 균형있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는 아기의 연령에 맞는 적절한 규칙을 설정하고 아기의 발달에 적합한 미디어 사용을 부모의 세심한 관리와 지도 아래 질적으로 관리하여 과도한 미디어 사용을 피하고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