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스트레스가 미치는 아동발달의 영향

우리집 아동발달 지킴이 2025. 2. 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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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스트레스 반응은 성인과는 조금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이들의 반응과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는 성별, 나이, 성격, 주변환경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아동기의 스트레스는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여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아동기 스트레스가 미치는 아동발달의 영향

1. 아동기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 신체나 마음이 외부의 요구나 압박에 반응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긴장한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1-1. 스트레스의 종류

- 급성스트레스 : 중요한 시험을 앞둔 긴장감이나 또래 친구와의 다툼 등으로 발생한 급성 스트레스는 일시적인 감정 변화와 신체적 반응으로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이 없어집니다.

- 만성적스트레스 : 부모의 이혼, 경제적 어려움, 지속적인 학업 스트레스 등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아동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러한 환경이 지속 된다면 아동은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스트레스 : 학습에서의 어려움은 아동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스트레스로 적당한 도전과 어려운 상황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긍정적스트레스입니다.

- 부정적인스트레스 : 아이가 심한 압박을 받거나, 위험한 환경에 놓였을때 적절한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험이 지속 된다면 부정적인 스트레스로 아이는 심리적, 신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아이에게 미치는 스트레스의 영향

아동의 스트레스가 지속된다면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방식으로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1. 신체적변화

- 호르몬의 변화 : 스트레스 환경이 지속될 경우 아동의 신경계와 호르몬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됩니다. 이는 뇌의 구조적 변화나 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기억력, 학습능력, 감정조절에 영향을 주고, 뇌의 해마와 같은 부위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 면역체계의 변화 :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질병 또는 감염에 취약해져 건강에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 성장발달의 변화 : 지속된 스트레스는 수면장애를 유발하고 아동의 식습관에도 영향을 끼쳐 체중감소나 체중증가로 인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어 성장에 지장을 올 수 있습니다.

 

2-2. 정서적변화

아동은 스트레스 환경을 제대로 처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자주 경험하는 아동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안과우울 : 과도한 걱정이나 두려움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쳐 불안이 나타나고 이런 상황이 지속적으로 경험을 하게 된다면 자아 존중감의 저하, 사회적고립, 무기력 등을 유발하는 아동은 우울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분노와 공격성 : 아동은 감정조절 능력이 부족하기에 부모나 또래 친구 등에게 감정표현이나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분노나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3. 인지적변화

학습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 그리고 주의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동의 뇌 발달과 인지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주의력 및 집중력 저하 : 아동이 외부 자극에 집중하는 능력을 감소 되어 학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기억력 저하 :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기억력이나 주의력에 문제가 생겨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문제 해결 능력 저하 : 스트레스는 감정적 반응이 먼저 일어나 논리적 사고가 어려워 사회적 관계나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영향

아동은 스트레스를 잘 처리하지 못하면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사회적 활동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 또래 관계의 어려움 : 감정적으로 불안정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나면 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키고, 고립 될 수 있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기술 발달 지연 : 스트레스에 의해 자주 분노나 불안감을 느끼면,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는데 방해가 되어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 부정적인 사회 경험 : 부모의 이혼이나 학교에서의 따돌림, 폭력 등의 부정적인 경험은 사회적 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 유아기 : 유아는 언어능력이 부족하여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 울음, 분리불안, 식욕부진 등 신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냅니다.

- 어린이 : 학업이나 친구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시기로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불안, 분노, 슬픔을 표현합니다.

- 청소년 :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로 학업, 친구, 부모와의 갈등 등 여러가지 문제에서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관리방법

스트레스는 아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통해 효과적으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 부모의 역할 : 부모는 아동의 감정을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존중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회적 지원 :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부모, 교사, 친구 등 아동의 사회적 지원은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놀이와 운동 : 놀이와 운동은 아동의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 입니다.

- 명상과 이완기법 : 이완 기법이나 명상을 가르쳐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결론

아동기 스트레스는 만성화가 되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아동의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제공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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