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반응이나 행동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조금 더 느린 아이들을 말합니다.
느린아이(Slow- to-warm-up child)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자극에 대해 신중하고 조심스러워 하며, 주어진 과제나 환경에 반응하는 속도, 일상적인 활동에서의 추진력, 심리적인 혹은 신체적인 반응에서 다른 아이들 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느림은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닙니아다. 이의 기질적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느린아이의 기질적 특징과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질적으로 느린아이의 원인
1-1) 유전적요인
부모가 신중하고 천천히 반응하는 성격을 가진 경우 자녀도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전달 받아 비슷한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1-2) 생리학적 요인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이나 호르몬 수준, 혹은 신경망의 활성화 방식 등이 뇌의 정보 처리 속도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신경 시스템의 특성일 수 있으며, 전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닙니다.
1-3) 환경적 요인
아이가 자라온 가정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거나, 부모가 지나치게 급하게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 아이가 더 신중하고 느리게 반응 할 수 있고 또 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이 지속되면 아이의 반응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2. 느린아이의 기질적 특성
기질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향이나 반응 양식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기질은 성격 발달과 성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1) 낯선 자극에 대한 반응이 느림
이들은 새로운 상황이나 자극에 반응하는 속도가 느린편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반면, 느린 아이는 처음에는 조용히 주위를 살펴 보거나, 낯선 상황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을 찾고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2-2) 감정표현이 느림
다양한 감정인 기쁨이나 놀라움, 두려움 등 여러 감정이 나타나더라도 즉각적으로 드러내는 상황에서는 그 반응이 온화하고 절제된 모습으로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하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서 감정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2-3) 변화에 대한 불안감
느린아이는 새로운 환경, 새로운 활동,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 등 변화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해 불안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있을 때는 일관된 예고와 적절한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2-4) 신중함
아이들은 보통 자신이 잘 알고 있는 환경에서는 비교적 안정감을 느끼지만, 새로운 상황에서는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이들은 급하게 결정을 내리거나 빠르게 행동하는 것보다 상황을 천천히 살피며 신중하게 선택하여 행동합니다.
2-5)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소극성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거나, 대인 관계에서 불편함을 느끼며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관계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고, 점차 상호작용이 원활해 집니다.
3. 기질적으로 느린아이의 발달 과정
이들은 성장하면서 적응력을 키우고,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쌓으면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며 반응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몇 몇 아이들은 성인이 될 때 까지 느리게 반응하는 성향이 유지 될 수 도 있습니다.
3-1) 초기발달
기질적으로 느린 아이는 태어날 때 부터 새로운 소리나 시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 느리거나, 새로운 상황에서 긴장하거나 불안을 느껴 다소 조용하고, 자극에 대한 반응이 더디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2) 유아기 및 아동기
이들은 유아기와 아동기 동안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다소 소극적이거나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여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 시간이 필요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반드시 사회적 결핍으로 이어지지 않으며, 이는 보다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과 더 잘 어울리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3) 청소년기 및 성인기
이들이 성인기로 성장하면서 그들의 특성은 더 뚜렷하게 나타나 급박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변화나 도전에 직면할 때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위기 상황에서 신중하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분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고, 아기가 새로운 자극과 환경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인내심과 일관성 있는 양육 환경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낯선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낄 때 부모는 일정한 패턴과 일관된 일정을 제공하여 아이가 적응 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4-1)안전한 환경
아이가 예상치 못한 변화나 급격한 자극에 불안을 느끼기 때문에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부모는 일상에서 변화가 있을 때 사전에 충분히 예고 해주고, 적절한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2) 점진적 자극 노출
새로운 환경이나 사람들과의 만남을 갑자기 많이 만들기 보다는 서서히 노출시키고, 아이가 조금씩 적응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4-3) 긍정적인 사회적 경험
이들이 사회적으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지원하는 것은 중요한 발달적 요소 이므로 이러한 아이들을 차례로 다른 아이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게 기회를 주고 안전한 환경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도록 도와주어 긍정적인 사회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결론
느린 반응의 속도를 가진 아이들은 결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지 않으며, 다양한 특성을 가진 아이들 입니다. 이들은 오히려 신중하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고,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속도에 맞춰 성장 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내어 아이가 안정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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