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첫 학교생활을 위한 예비초등학생이 준비 해야 할 것(학습적)

by 우리집 아동발달 지킴이 2025. 1. 23.
반응형

초등학교는 어린이들에게 학문적인 기초를 다지고, 사회성과 자기주도성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곳으로, 입학하기 전 학업 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측면에서 모두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전의 유치원 생활과는 다른 환경에서 예비 초등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고, 첫 학교생활을 즐겁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영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학교생활을 위한 예비초등학생이 준비해야 할 것

 

1. 정서적준비

초등학교 입학하는 어린이에게는 큰 전환점 되며, 새로운 환경과 변화에 적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서적 준비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낯선 환경에서의 불안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학교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1-1) 학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예비초등학생은 학교라는 이름만으로도 무섭거나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지 않도록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학교는 친구를 사귀고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하면서 재미있게 배우는 곳으로 학교 생활의 즐거운 면을 강조하며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1-2) 학교에 대한 불안감 해소

입학을 앞둔 아이는 새로운 환경, 새로운 사람들, 학습이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이는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때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학교에 대해 긍정적이고 흥미로운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학교를 미리 방문해 보고 교실을 살펴보거나 학교에서 하는 활동들을 상상하게 하여 아이가 학교 생활에 대해 자연스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생활습관 및 자기관리

학교에 들어가면 스스로 많은 일을 해야 하므로 독립적으로 자신의 일상생활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2-1) 기본적인 생활습관

일정한 수면 시간과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체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있도록,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이게 유지하며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균형잡힌 식단을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또 한 여러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학교에서는 손씻기, 양치질, 세수하기 등 개인 위생을 스스로 관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2-2) 자기관리능력

가방에 무엇을 넣어야 할지, 숙제는 어디에 두어야 할 지 등을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아기가 학교에 가져갈 준비물을 스스로 챙길 수 있는 기본적인 자기 관리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3) 자기주도학습

초등학교에서는 숙제나 공부가 시작되기 때문에 시간 관리하여 일정한 시간에 맞춰 일상적인 공부 습관을 만들고 책을 읽거나 간단한 학습을 하면서 학습적인 습관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사회성 및 친구관계

초등학교는 학문적 지식 뿐만 아니라 아이가 사회적으로 원활하게 적응 하려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고,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갖춰야 합니다.

 

3-1) 친구와의 소통연습

또래 친구들과 놀때 간단한 규칙을 지키는 법이나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하게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조절 능력을 가르쳐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를 잘 형성 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기본적인 학습준비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면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되므로, 기본적인 학습 능력인 읽기와 쓰기 능력을 잘 갖추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1) 기본적인 언어능력

예비초등학생은 자신이 자주 보는 단어들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활동을 하여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을 키워 줍니다. 또는 집안 곳곳에 단어카드를 붙여 놓거나, 자주 사용하는 물건의 이름을 글자로 적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간단한 동화책이나 이야기 책을 발음이나 억양에 신경 써서 읽는 연습을 통해 읽기 속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4-2) 쓰기

초등학교에서는 글쓰기를 시작 되므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익히고, 글자를 정확하게 쓸 수 있는 글자 쓰기와 문장 구조에 대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나는 딸기를 좋아해 와 같은 주어진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적도록 유도하는 활동도 좋습니다.

4-3) 수학적기초

초등학교 1학년부터 수학이 시작되므로 1부터 10까지 세기, 더하기와 빼기 계산을 손가락으로 하거나 구슬, 블록 등을 활용해 덧셈과 뺄셈을 이해하도록 하여 연습합니다. 또 한 기본적인 도형으로 다양한 모양을 맞추는 퍼즐게임이나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그 특징을 설명하는 연습을 하여 도형에 대한 감각 능력을 키워줍니다.

 

5. 부모의 역할과 지원

부모는 아이의 입장에서 학교가 어떻게 운영 되는지에 대해 알고 아이의 학습 상황을 체크 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통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잘 적응 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5-1) 꾸준한 대화

부모는 아이와 수시로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아이가 학교에서 보내는 일상생활, 친구관계, 학습상황 등에 대해 자주 대화 하면서 아이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고 불안감을 해소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줍니다.

 

5-2) 학부모교육

부모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자료나 세미나에 참여하여 초등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육 방법과 방식을 이해하면 아이를 더 잘 지원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6. 결론

예비초등학생들은 입학하기 전에 준비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학습환경이 완전히 새로운 곳으로 단순한 학용품 준비 뿐 만 아니라 심리적, 신체적, 그리고 사회적 준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자립심과 원만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워야 합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준비하여 아이가 초등학교 생활을 즐겁고 자신감 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옆에서 많은 준비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반응형